AIDA의 2002년의 승소사례
코스타리카의 캐리비안 연안은 산호층 암초, 열대 우림 숲, 바다거북의 보금자리 해변, 망그로브숲들 그리고 습지 등을 포함하는 중요한 생태계의 눈부신 배열을 지탱하고 있다. 이런 보호지역에서 멸종위기 혹은 멸종위협을 받고 있는 동물들 예를 들어 돌고래, 바다거북, 해우, 거미원숭이 그리고 새들은 귀중한 피난처를 찾는다. 이 지역사회의 문화적 다양성은 지역사회의 토착민인 Bribr, 남쪽지방의 Cavecar그룹, 수렵과 농사를 짓는 Afro-Caribbean 주민들, Limn지역의 도시 흑인들, 다수의 Tico 그리고 국제 관광객들로 다양하다. 어업과 환경관광산업의 번영으로 해안지역의 경제는 안정화되었다.
안타깝게도 근해의 오일굴착작업은 코스타리카캐리비안의 풍성한 유산들을 잠재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주민과 환경보호론자들이 참여하며 다양한 활동을 하는 연합은 이 지역이 기름이 없는 지역으로 유지해야하는 하는 이유를 지역적, 국제적인 관심사로 대두시키고 있다.
최근에 이루어진 진행사항은 그 결과가 아직 결정되진 않았지만 그간의 노고에 대한 결실을 맺게 될지도 모른다.
AIDA는 코스타리카의 새 대통령이 오일채굴로부터 코스타리카의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서약을 하게하는 큰 성과를 이루었다.
출처: http://www.aida-americas.org
번역: 자원활동가 조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