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법률센터 소개

녹색법률센터는 1999년 5월 환경문제에 대한 법률대응을 통해 국민들의 환경권을 지키고, 전문적인 환경운동을 펼치고자 녹색연합 전문기구인 ‘환경소송센터’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녹색법률센터는 미군 독극물 한강방류 형사고발, 미군비행장 소음 소송, 골프장 소송, 서울대기오염소송 등 환경소송을 통해 시민들의 환경권과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새만금 미래세대소송, 자연의 권리 토론회를 통해 환경권이 현세대와 미래세대, 사람과 자연에게 확장되도록 사회의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녹색법률센터는 사회의 기본체계인 법이 시민들의 환경권을 지키고, 자연의 권리를 보장하도록 환경소송, 입법활동, 환경법률학교, 법률가를 위한 환경학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사는 녹색정의를 위해 여러분들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환경소송

자연을 지키고 우리의 환경권을 되찾기 위한 소송을 진행합니다.

 

환경법률제도 개선 및 연구

자연과 인간을 지키기 위한 환경법률제도의 입법방향 제시 및 보고서발간과 (정책)토론회를 개최합니다.

 

환경민원

환경파괴가 일어나는 곳, 환경권의 침해를 받는 곳이면 센터로 연락주세요. 녹색법률센터가 함께 할 것입니다.
 
 

환경법률학교

환경법률학교는 일반시민과 환경활동가들이 환경분쟁의 해결방법과 환경을 지킬 수 있는 법과 제도를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예비법률가를 위한 환경학교도 진행합니다.
 
 

국제연대

환경오염은 국경과 인종을 초월하여 우리의 미래를 빼앗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구환경을 보전하는 일에 우리의 힘은 미약합니다. 녹색법률센터는 이를 연대와 공유로 함께 해 나갈 것입니다.